2014년 7월 3일 목요일



--
-----------

[OC 포커스] 상업용 부동산 새 트렌드…공동 업무공간 렌트 뜬다

 [LA중앙일보]
서브리스와는 전혀 다른
필요한 만큼 공간 제공
렌트비도 비교적 저렴
1인 기업 등 많이 찾아
발행: 11/02/2013 미주판 10면   기사입력: 11/01/2013 17:58
새롭게 확산되고 있는 한 공동업무공간 실내 전경. 공동업무공간은 새로운 부동산 비즈니스 트렌드로 각광받고 있다.
새롭게 확산되고 있는 한 공동업무공간 실내 전경. 공동업무공간은 새로운 부동산 비즈니스 트렌드로 각광받고 있다.
공동업무공간 렌트가 OC에서 새로운 부동산 비즈니스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OC 레지스터는 31일 OC에서 공동업무공간(Co-working space)을 개발하는 업체들이 증가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공동업무공간은 글자 그대로 여러 업체들이 한 공간을 공유하는 사무실 형태. 하지만 한 업체가 사무실을 렌트 한 후 여러 업체에게 서브리스를 줘 함께 사용하는 것과는 전혀 다른 형태다.

가장 큰 특징은 사무실 공간 자체를 처음부터 여러 업종의 업체들이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대형으로 꾸미는 것. 이를테면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업체 디자인업체 융자업체 건설업체 보험 에이전시 유통업체 등 전혀 연관이 없는 업체들이 한 공간에서 각자 필요한 공간만큼 렌트 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물론 각 업체들은 자신들이 필요로 하는 공간만 렌트해 사용할 수 있으며 렌트하는 공간은 책상 하나에서부터 여러 개의 방까지 다양하다. 렌트 기간도 3년 혹은 5년씩 장기간 리스로 묶이는 것이 아니라 1년 6개월 3개월 등 각자 필요한 기간 만큼만 빌릴 수 있으며 심지어는 하루 단위로도 사용할 수 있다.

공동업무공간 개발업체는 대신 테넌트들이 편하게 업무를 볼 수 있도록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춘다. 테넌트들이 고객과 미팅 혹은 간단한 세미나를 가질 수 있도록 미팅룸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커피를 마시면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카페 시설도 갖춘다. 인터넷은 기본이고 심지어는 책상도 제공한다. 저렴한 비용에 법률 자문을 해주기도 하며 때로는 벤처 캐피털과 연결해주는 역할도 한다. 그야말로 창업 도우미 역할을 하는 것이다.

테턴트 입장에서는 컴퓨터와 업무에 필요한 간단한 도구만 갖고 있으면 업무를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렌트비도 부담스런 수준은 아니다. 하루 동안 책상 하나만 사용하고 휴식 공간이 필요하면 10달러에서부터 시작해 한달에 300~500달러 다소 독립적인 공간을 원하면 월 750달러 수준까지 올라간다. 보다 넓은 방을 원하면 렌트비는 1000~2500달러까지 높아지기도 한다. 그야말로 재정적 여건에 맞춰 업무공간을 빌릴 수 있는 셈이다.

테넌트 입장에서는 경제적인 면 못지 않게 다른 장점도 있다. 바로 수만 스퀘어피트에 이르는 대형 공간에 여러 업종의 업체들이 같이 일하다보니 네트워킹에 유리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1인 기업이나 창업자들을 중심으로 공동업무공간을 찾는 사람들이 크게 늘고 있다.

이에 따라 OC에서도 풀러턴 어바인을 중심으로 공동업무공간 개발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9월에만 '유레카 빌딩'과 '피플스페이스'라는 공동업무공간 개발업체들이 어바인에 공동업무공간 개발 계획을 발표했으며 뉴포트 비치에 본부를 둔 공동업무공간 개발업체 '리얼 오피스 센터스'는 존 웨인 공항 근처에 공동업무공간을 운영하고 있다. '코워킹 풀러턴'은 풀러턴에 공동업무공간을 운영 중이다.

리얼 오피스 센터스의 론 매컬로리 창업주는 "공동업무공간이라는 컨셉은 2000년대 중반 시작됐지만 지난해 초부터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했다"며 "우리는 특히 젊은 사람들이 창업하고 회사를 성장시키도록 돕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요즘 혼자 할 수 있는 것은 많지 않다. 이런 면에서 공동업무공간은 다양한 장점들을 갖고 있다"며 "공동업무공간은 앞으로 새로운 트렌드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재미있는 교통 사인판

  세 상 에 는  참  재 미 있 는  아 이 디 어 들 이  많 지 요. 그 런 데  이 게  실 제  생 활 에 서 는  꼬 이 기 도  합 니 다.  특 히  별 생 각  없 는  경 우.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사인.(비포 앤 애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