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13일 금요일
1777년 청나라 건륭제의 명으로 만주지역의 역사를 서술하는 책이 집필되기 시작한다. 이 책은 당시 중국 최고의 학사 43명의 공동집필로 추진되어 당대의 거의 모든 자료를 샅샅히 수집하고 고증하였는데, 특히 초고부터 건륭제가 하나씩 읽어보며 일일이 검수하였고, 이렇게 1년의 작업 끝이 탄생한 책이 '만주원류고'이다. 당시까지 중국의 만주지역에 대한 역사기술은 한족의 시각에서 바라본 것들이 많았으나, 이 책은 청나라의 지배층인 '만주족(여진족)'의 시각이 충실히 반영되었기 때문에 의미가 큰데, 특히 우리 고대사에 등장하는 숙신, 부여, 읍루, 삼한과 이후의 신라, 백제, 발해 등에 대한 기록들이 우리에게는 상당히 호의적으로 서술되어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특히, 이 청나라의 공식 국사책에는 자신들의 조상을 '신라'로 밝히고 있다. 고려시대 '금'나라를 세운 여진의 아골타는 고려에 보낸 국서를 통해 자신들의 조상과 고려의 조상이 같음을 밝혔고, 당시 송나라 사서는 아골타의 조상이 '신라'에서 왔다고 기록하였는데, 이를 후대의 '만주원류고'가 다시 확인하며,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금'의 국호가 신라 왕족의 성씨에서 연유한다고 밝힌다. 이 진술은 훨씬 더 의미 심장한 것이, 청나라의 시조 누르하치는 처음 여진족의 나라를 세울때 '금'의 후계자라는 의미에서 '후금'이라는 국호를 사용하며, 황족의 성씨를 '애신각라(愛新覺羅)'로 지었기 때문인데, 건륭제를 포함해 마지막 황제 푸이까지 모든 청나라 황제의 성이 '애신각라(愛新覺羅)'이다. 또한, '만주원류고'는 신라, 백제의 영역이 만주에 이르렀음을 서술하여 충격적이다. 이어 청나라가 발원한 '길림'이라는 이름이 신라의 옛 이름인 '계림'에서 연유했다고 밝히고 있다 ('신라'라는 이름은 서기 503년 지증왕때 처음 붙여진 이름) 당나라는 '통일신라'를 '계림도독부'로 봉했는데, '만주원류고'는 이 통일신라의 영역이 만주에 이르렀지만, 이후 '발해'가 일어나면서 압록강 이남으로 후퇴했다고 밝히고 있다. * 이 책이 집필되던 시점에 조선의 실학자들 역시 '소중화사상'에 입각한 당시의 역사관을 탈피하여 만주와 발해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었는데, 특히 1777년 만주와 중국 지역을 유람하다가 1779년 규장각 사서에 임명된 '류득공'은 1784년 '발해고'를 통해 최초로 발해를 우리 민족의 역사 일부로 편입하였다. * 단재 신채호는 '만주원류고'를 읽고 충격을 받아 한국 고대사의 인식에 대전환을 이루고 '조선상고사'를 집필하였다. 그는 '만주원류고'에서 '숙신'과 '여진'이 모두 '주신'이라는 발음으로 연결되는 것에 주목하고, 이를 당시 이 지역에서 가장 강력한 세력이었던 '(고)조선'의 이름과 연결하였다. * 이 책은 청나라 최고 전성기에 당대의 학자들이 남아 있던 모든 자료를 정리한 청나라 정통 역사서이지만, 이 책에 대한 우리 나라 국사학계 주류의 평가는 매우 낮아 일반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는데, 이 책의 국역본은 230년이 지난 2008년 어떤 공무원의 2년간의 노력으로 처음 출판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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