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15일 금요일

교육명언


교사의 임무는 독창적인 표현과 지식의 희열을 불러 일으켜주는 일이다. -아인슈타인

교수(敎授)하는 자의 권위는 흔히 교육받고자 원하는 자를 해친다. -키케로

 

교육은 과거의 가치전달에 있는 것이 아니라 미래의 새로운 가치창조에 있다. -존 듀이

 

교육은 그대의 머리 속에 씨앗을 심어주는 것이 아니라, 그대의 씨앗들이 자라나게 해준다. -칼릴 지브란

교육은 도덕과 지혜의 두 기반 위에 서지 않으면 안 된다. 도덕은 미덕을 받들기 위해서이고, 지혜는 남의 악덕에서 자기를 지키기 위해서이다. 도덕에만 중점을 두면 성인군자나 순교자밖에 나오지 않는다. 지혜에만 중점을 두면 타산적인 이기주의가 나오게 된다. 어느 한 쪽에 치우치지 말고 도덕과 지혜의 두 기반 위에 교육이 서있어야 좋은 열매를 거둘 수 있는 것이다. -S.R.N. 샹포르

 

교육은 면학의 욕망과 흥미를 환기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책을 등에 진 나귀를 기르는 꼴이 되어버린다. -몽테뉴

 

교육은 책을 읽을 수는 있으되 어떤 책이 읽을 가치가 있는지 분간 못하는 인구만을 증가시켰다. -트레붜량

 

교육의 목적은 기계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인간을 만드는데 있다. -루소

교육의 목적은 인격형성에 있다. 교육의 목적은 기계적인 사람을 만드는 데 있지 않고, 인간적인 사람을 만드는 데 있다. 또한 교육의 비결은 상호존중의 묘미를 알게 하는데 있다. 일정한 틀에 짜여진 교육은 유익하지 못하다. 창조적인 표현과 지식에 대한 기쁨을 깨우쳐주는 것이 교육자 최고의 기술이다. -아인슈타인

교육의 목표는 사실이 아닌 가치에 대한 지식이다. -W.R. 잉그

교육의 비결은 학생들을 존중하는 데 있다. -랄프 왈도 에머슨

 

교육의 최고목표는 지식이 아니라 행동이다. 교육은 삶을 위한 준비가 아닌, 삶 자체여야 한다. -유동범

 

교육이란 알지 못하는 바를 알도록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행동하지 않을 때 행동하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 마크 트웨인

 

대학은 직업을 위한 훈련학교로 되어가고 있다. 교양 따위에는 전혀 무관심한 전권주의자들이 요청하고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러셀

 

매의 효과는 아이들을 겁쟁이로 만들거나 고집불통으로 만드는 것뿐, 이외의 효과를 본 적이 없다. -몽테뉴

 

모든 인습과 미신, 위선에서 해방되었을 때 비로소 우리는 교육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닐

 

무슨 직업을 택하든 건전한 대인관계를 유지하고, 자신의 생각을 똑똑히 전하고, 타인의 이야기를 신중히 듣고, 자신의 일과 타인의 일을 계획 준비하고, 열심히 일하고, 또한 열심히 일하기를 즐기고, 자신의 일에 중요한 사람의 얼굴, 이름 및 그 밖의 사항을 기억하는 방법을 안다면 성공할 것이다. 이러한 능력과 솜씨를 지닌 일반교육을 받은 사람은 거의 모든 직책을 훌륭히 수행할 준비가 되어있는 것이다. -헨리 포드

 

사고력을 기르지 못하는 교육은 결국 정신을 타락시키는 교육이다. -아나톨 프랑스

 

서툰 의사는 한 번에 한 사람을 해치지만, 서툰 교사는 130명을 해친다. -보이어

 

아이들은 교육을 받아야 하지만 또한 그들 자신이 스스로 깨우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디므넷

아이에게는 비평보다는 몸소 실천해 보이는 모범이 필요하다. -J. 주베르

어린이를 정직한 아이로 키우는 것이 바로 교육의 시작이다. -존 러스킨

어린이에게는 과학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다. 단지 과학의 취미를 주면 족하다. -J.J. 루소 

오늘날 사람들은 공부를 많이 한다고는 하지만 인생의 진정한 의미를 깨달은 동서고금의 철학자들에 비교할 때 의미없이 살아갑니다. 그들이 잘못된 교육을 받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여러 가지 잡다한 과목을 수없이 배우나 삶의 의미나 목적을 제대로 배우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톨스토이

오늘의 인간교육은 고뇌하고 인내하는 능력을 누르는 방향으로 흐르고 있는 것 같다. 부모란 누구나 자녀가 자신들 이상으로 잘 되기를 바라고 있다. 그러면서도 부모들은 자신들이 받은 것과는 전혀 다른 교육을 자녀들에게 하고 있다. 자녀들에게 고뇌하고 인내하는 능력을 키워주는 교육을 주저하는 것 같다. 그것은 고뇌와 인내라는 고통의 과정을 두려워하고 있어서이다. -L. 비트겐슈타인

인간을 지혜로만 교육하고 도덕으로 교육하지 않는다면 사회에 위험을 기르는 꼴이 된다. -D. 루즈벨트

 

젊은이들을 수학적으로 가르쳐야 한다. -도올 김용옥

 

지적교육의 주요부분은 사실습득이 아니라 습득한 것을 얼마나 잘 실천하느냐다. -올리버 웬델 홈즈

직장에서 전문적인 일을 훌륭하게 수행하려면 전공과목이 유리한 역할을 하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러한 목적의 편리성만 가지고 장기간에 걸친 고등교육의 효과를 측정하는 것은 옳지 않다. 현실적인 성과라는 측면에서 보아도 그것만으로는 교육이 너무나 비싸게 여겨진다. 교육이 발달된 사회에 있어서 교육의 실효성을 가늠하려면, 그 교육이 학교를 졸업한지 15년 이후에도 어떤 업무에 유효한가를 보아야만 한다. 길게 내다보는 교육, 길게 내다보고 뛰는 교육, 그것이 바로 우리에게 필요하다. -드러커 

학교는 학생이 세상으로부터 도망가는 자가 아니라, 세상에 나가 참여하는 사람이 되도록 가르쳐야 한다. -존 시알디

학생에게 배우고자 하는 의욕을 고양시키지 않으면서 교육하려는 교사는 달구지 않은 쇠를 두들기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토마스 핀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재미있는 교통 사인판

  세 상 에 는  참  재 미 있 는  아 이 디 어 들 이  많 지 요. 그 런 데  이 게  실 제  생 활 에 서 는  꼬 이 기 도  합 니 다.  특 히  별 생 각  없 는  경 우.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사인.(비포 앤 애프터...